렌터카 여행

 

미국은 한마디로 렌트카의 천국이다. 국토가 넓어서인지 미국인들은 출장이나 여행을 할때 주로 렌트카를 많이 이용한다. 워낙 넓은 나라이기 때문에 보통은 비행기나 기차로 목적지까지 이동한 후 목적지의 공항이나 터미널에서 차를 렌트해서 이용하는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미국 어디에서도 쉽게 차를 렌트할 수 있으며, 렌트카 이용이 일반화되어 있기때문에 모텔과 같은 숙소도 함께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중소도시에서는 전국적인 규모의 대형 렌트카 회사가 주로 많고, 조그만 시골동네에서는 소규모의 개인이 운영하는 렌트카회사가 주로 많다.) 즉, 미국에서는 렌트카가 차가 없어서 이용하는 수단이 아니라, 대중교통의 한 수단으로써 주로 이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에는 아주 다양한 렌트카 회사가 많은데, 그렇다면 어떠한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 그 회사들의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자.

전국에 체인망이 있는 대형회사의 경우

이 경우에는 장거리 여행시 Unlimited Miledge이므로 마음놓고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있으나, 소규모 회사보다 약 20%정도 비싼 편이다. 하지만, 예약할 경우 본인의 숙소까지 픽업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동네나 학교안에 있는 소규모 회사의 경우

대규모 학교내의 주말 스페셜 등을 이용하면 싸게 렌트를 해서 주말 여행을 다녀 올 수 있다. 그리고 가격이 대규모 회사에 비해서 약20%이상 저렴하나, 대부분 주행거리에 제한이 따르기에 장거리 여행 후 제한거리 초가시는 마일당 엄청 비싼 추가 비용이 발생되므로 근처의 관광지를 가거나 어디 잠깐 다녀올 경우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위에서 초과 비용이 렌트 비용보다 더 많은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리고 픽업서비스도 거의 없다.

추천회사

장거리 여행시는 HERTZ(국내에서는 허클베리핀이 대리점)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HERTZ은 미국 전역에 걸쳐 수천개의 대리점이 있는 회사로 AVIS와 더불어 미국에서 가장 큰 회사다. 회사 규모가 크기에 어느 도시나 공항을 가더라도 대리점이 있어 렌트카 대여 및 반납이 용이하고, 차에 문제가 발생시 주위의 대리점에서 다른차로 즉시 바꿔주기도 한다. 특히, 다양한 차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참고로, AAA(미국 자동차 서비스 회사)에 가입하면 HERTZ 할인권을 주는데, 이 쿠폰을 이용하면 5%의 할인을 받거나, 한등급 높은 차를 같은 가격에 렌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차종

- A(Sub Compact car, 소형 2도어--아벨라 급)
- B(Compact car, 소형 4도어--세피아급)
- C(Intermediate car, 중형 2-4도어--소나타 급) 
- D(Deluxe car, 대형 4도어)--포텐샤 급 
- I(Luxury car, 캐딜락--그랜져 급) 
- V(7인승 밴--카니발 급) 
- K(오픈카)

렌트카이용시 나이제한이 있는데, 대부분의 주에서 21세 이상이면 가능하나, 어떤 주에서는 25세 이상인 경우도 있다. 그리고 25세 미만인 경우 과징금이 부과되어 약10%정도 비싸니 이점 꼭 유의하기 바란다.

1달간 장기 렌트를 할 경우 대규모 회사의 경우는 약 800~900달러선(세금포함)이며, 소규모 회사의 경우는 (주행거리 제한 있음) 약 600달러 선이다. 

한국에서 미국 렌트카 회사의 대리점들이 있으므로 여행전 예약을 한국에서 하고, 미국 도착 후 공항 같은데서 예약 확인서를 보여 주고 바로 렌트할 수 있다. 국내에 있는 렌트카 회사의 대리점 전화 번호는 다음과 같다.

- Hertz(허클베리핀) : (02)778-6778
- Avis(Vip 렌트카) : (02)852-8892 
- Alamo((주) 투어 마케팅 코리아) :(02)739-3110 
- National(삼보 렌트카) : (02)797-5711 

Unlimited Miledge는 거리제한이 없는 가격제도를 말하는데, 주로 대형회사들은 이 제도로 대여해준다. 하지만, 거리제한을 두는 소형회사에 비해 가격은 약 20% 정도 비싸다. 그러나 장거리 여행시 정말 효율적이다. 기간내에는 얼마를 달려도 괜챦으며 반납시도 누가 뭐라고 하거나 눈치를 주는 일은 없다. 소형회사를 이용할 경우 제한거리에서 초과할 경우 엄청나게 비싼 추가비용을 지불해야하므로 렌트카 이용시 거리제한을 두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